"드디어 연말정산 끝났다!" 안도감에 빠진 직장인들, 특히 사회 초년생들.
그런데 말입니다. "나는 다 했어!"라고 생각했다가 환급받을 수 있는 돈을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연말정산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예요. 진짜 돈을 돌려받는 사람들은 '경정청구'까지 챙깁니다!
몰라서 그냥 넘어가면? 받았어야 하는 내 세금을 정부에 기부하는 셈!
이미 끝난 연말정산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놓친 환급액을 찾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
목차
경정청구란
경정청구는 내가 더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연말정산 신고할 때 빠뜨린 증빙 내역(및 서류)이 있거나, 예상보다 환급액이 적다면 이 제도를 활용하면 돼요.
신청은 연말정산 신고 후 보정기간 3개월이 지난 후부터 가능하며, 세금을 낸 날로부터 최대 5년 이내까지 청구할 수 있어요. 국세청은 접수된 경정청구를 심사한 후, 보통 2개월 안에 환급을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환급액 누락의 주요 원인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정부가 제공하는 거니까, 다 알아서 해주겠지!" → 시스템 맹신
- "회사에서 알아서 다 해주니까, 난 신경 안 써도 되겠지!" → 회사 무한 신뢰
가장 큰 원인은, 대부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만 믿고 확인 없이 회사로 제출해 버린다는 거예요. 간소화 서비스 조회 시기에 따라 누락되는 항목이 있을 수도 있고,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 공제 항목도 있어요.
게다가, 내가 한 해 동안 어디에 돈을 썼는지는 나만이 가장 잘 압니다. 그렇기에 회사에서 연말정산 내역을 토대로 환급액을 정리해 제공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반드시 교차로 확인해야 하는데, 회사가 준 서류이기에 '어련히 정확하겠어!'라고 어물쩍 넘어가 버려서, 결국 빠진 항목을 확인할 기회가 사라지는 거죠.
그러니까 지금이라도 회사에서 받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펴고 다시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누락분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경정청구로 돌려받아야죠.
실제 환급액 누락 사례
직장 생활 15년 차인 나도 실수를...!
회사 무한 신뢰 케이스
나의 인적공제 변동을 회사에 알리지 않으면 회사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를 깜빡했고, 뒤늦게야 그 사실을 깨달았죠. 회사에서 제공한 원천징수 영수증만 제대로 확인했어도 '부양가족'이 0명으로 표기된 걸 발견했을 텐데… 저도 "설마 알아서 잘 처리됐겠지~" 하고 그냥 넘겨버렸습니다. 그렇게 무려 2년 동안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야 이 사실을 알고 경정청구를 하게 되었어요. 다행스럽게 경정청구 기간이 5년이라, 휴우... 아직도 가슴을 쓸어내립니다.
ㅂ 실장(38세), 100만원 손해볼 뻔 했다
시스템 맹신 & 회사 무한 신뢰 케이스
매달 적지 않게 빠져나가는 주택 대출 원리금, 하지만 연말정산 공제 항목엔 0원. 예전처럼 간소화 서비스 서류를 그대로 제출했기에 문제 될 거라곤 상상도 못 했죠. 그런데 2024년 간소화 서비스에서 이 데이터가 누락된 채 제공된 것!
회사에서 받은 서류라 당연히 맞겠거니 하고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ㅂ 실장이 이직한 새로운 회사에서 "연말정산 서류는 직접 꼼꼼히 챙겨봐야 한다"는 말을 해줬고, 그제야 하나씩 확인해 보면서 숨겨진 문제를 발견한 거죠. 모르고 있었다면? 큰돈을 손해 볼 뻔했죠.
연말정산 공제, 정확한 기준 확인하기
국세상담센터의 세법 상담 정보의 연말정산에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각 항목에 대한 공제 가능 여부와 관련 근거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바로 확인해 보시길 추천해요.
직장인의 실수 연발 연말 정산 항목
● 인적공제 – 부양가족 체크 안 해서 손해
- 배우자의 부모님도 부양가족 공제 가능
- 연소득 100만원 이하인 부모님, 형제자매도 공제 가능
- 암, 치매 같은 중증환자도 장애인 공제 가능 (병원 증명서 필요)
● 의료비 공제 – 안경, 렌즈, 부모님 병원비까지 공제 가능
- 시력 교정용 안경, 콘택트렌즈도 공제 대상 (연 50만원 한도)
- 부모님 의료비도 공제 가능 (소득 100만원 넘는 부모님도 해당)
- 신용카드 공제와 별도로 받을 수 있는 추가 의료비 공제
- 맞벌이 부부가 서로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도 공제 가능
● 월세 세액공제 & 전세대출 소득공제 & 대출 상관 관련 공제
- 세대주가 주택자금 관련 공제 받지 않을 시,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도 월세세액공제 가능(총급여 8천만원 이하)
- 전세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액도 공제 가능
- 주택담보대출 이자 상환액도 공제 대상
●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 연봉 50% 감면인데 몰랐다고?
- 중소기업 다니는 청년은 연봉의 50%를 세금 감면 (최대 5년)
- 연봉 5천만원 이하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함
● 카드 사용 공제 –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비율 최적화 못 해서 손해
-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25% 이상 사용하면 추가 공제
- 연봉의 25% 이상 카드 사용해야 공제 가능
경정청구 신청 방법 (초간단 가이드)
- 홈택스 접속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 근로소득 신고 > 경정청구
경정청구하는 실제 신청 방법은 별도 게시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연말정산 한 번으로 끝냈다고 안심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몇 분만 투자해도 놓친 공제를 찾아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기회.
혹시라도 빠진 항목이 있진 않을까?
"내 연말정산, 제대로 했을까?" 한 번 더 점검해보세요.
최대 5년 전까지 돌려받을 수 있으니까요.